중국은 지금 ‘웨이(微)’시대
웨이보(微博, 블로그), 웨이신(微信, 메세지), 웨이샤오슈오(微小说, 소설), 웨이디엔잉(微电影, 영화), 웨이뤼싱(微旅行, 여행)까지…
중국에 ‘웨이(微)’열풍이 불고 있다.
웨이보에서 시작 된 ‘웨이(微)’열풍은 중국인들이 더욱 빠르고, 간단한 생활 패턴을 지향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고인터넷과 스마트폰, 3G가 중국 사회에 빠른 속도로 보급됨에 따라 점점 더 다양한 분야로 퍼져나가고있다.
웨이보와 웨이신은 중국 젊은이들 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웨이보에서 시작된 ‘웨이(微)’ 열풍
웨이보(微博), 마이크로 블로그라는 의미를 지닌이 단어는 2009년 중국 포털 시나로부터 탄생되었다.
시나닷컴은 2009년 8월 ‘중국판 트위터’ 서비스를 탄생시켰고 micro라는 의미를 지닌‘웨이(微)’자에 blog를 뜻하는 보커(博客)의 앞글자 ‘보(博)’를 붙여 ‘웨이보(微博)’라고 이름 지어 사용자들에게 내놓았다.
시나웨이보는 중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고 텐센트와 소후 등 다른 IT 기업들도 잇달아 웨이보 서비스를 시작, 웨이보는 중국에서 가장소식이빠르게 전파되는 국민 인터넷서비스로 성장하였다.
중국인들은 간단하면서도 신속한 웨이보의 매력에 빠지기 시작했고 이러한 특징은 다른 인터넷 서비스들로전이 되기 시작했다.
스마트폰과 3G의 보급이 ‘웨이(微)’ 시대를이끌어
2011년 12월을 기준으로 중국의 이동통신 사용자 수는 9억 8,054만 명이었고
이 중 3G 가입자 수는 1억 3,024만 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1년12월시장조사기관 Flurry가 발표한 중국의 스마트폰 이용자는 3,500만명을 돌파하며 1억 9천만명의 미국에 이어 2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Flurry가각국 스마트폰 이용자수와 소득수준, 인구 등을 종합해 도출한 잠재 스마트폰 이용자 수 발표에서는 중국의 잠재 스마트폰 이용자수가 1억 2,200만 명으로 1위를 기록, 향후 중국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전세계에서 가장 빠르게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와 같이 엄청난 숫자의 휴대폰 사용자의 스마트폰 및 3G 보급률의빠른 증가로 인해 중국인들의 생활이 변화하기 시작했다.
중국의 젊은이들, 특히 도시의 2, 30대의 직장인들은 하루 중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웨이보를 통해 새로운 소식을 확인하는 것으로 대중교통을이용할 때와 집, 회사, 학교 등에서 끊임없이 스마트폰과태블릿PC 등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있다.
짧고 간편한 웨이샤오슈오를 원하는 고객 수요가 늘며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짧은 소설 공모전’의개최도 늘고 있다
메세지부터 소설, 영화, 여행에까지
이러한 흐름을 중국의 인터넷기업들도 놓치지 않고 있다.
전세계 최대 메신저 QQ를 서비스하고 있는 텐센트는중국판 카카오톡인 웨이신을 내놓았고 웨이신은 카카오톡처럼 중국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필수 어플리케이션으로 자리잡으며 수많은 아류서비스들을 낳고 있다.
또한 일상과 이성간의 감정 등 비교적 가볍게 접근할 수 있는 짧은 소설들의 수요가 늘어나며 웨이샤오슈오서비스도 커다란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와 함께 역시 가벼운 주제로 10분 정도의 짧은 러닝타임의 영화들을서비스하는 웨이디엔잉도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했다.
웨이샤오슈오와 웨이디엔잉을 서비스하는 업체들이 전 국민을 상대로 개최하는 컨텐츠 공모전은 네티즌들 사이에 큰 화제가 되고 있다.
가장 최근에 서비스되기 시작한 여행서비스 웨이뤼싱은 여행장소에 따라 교통, 숙박, 루트, 동반자찾기까지 여행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한 번에 제공하면서 주말에 간편하게 여행을 즐기려는 중국인들의 호응을 얻고 있고 이를 참고로 한 문화, 외식 서비스들이 줄을 이으며 중국인의 생활을 변화시키고 있다.
여행과 관련한 모든 서비스들을 모아서 ‘단순’하게 제공하는 웨이뤼싱 서비스
중국인들은 더 이상 우리가 알고 있는 ‘만만디’가 아니다.
인터넷과 모바일 서비스의 발전으로 중국인들은 좀 더 빠르고 단순한 생활을 원하고 있고 이로 인해 새로운 산업이 연이어 등장하고 있다.
2012년에도더욱 거세게 불 것으로 예상되는 ‘웨이(微)’열풍과 이와 함께 발전하는 다양한 인터넷산업에 주목해야 할 때이다.
中国的现在是“微”时代
微博(Blog)、微信(信息)、微小说(小说)、微电影(电影),甚至还有微旅行(旅行)。。。
现在的中国,正刮着“微”热风。
从微博开始的“微”热风证实了中国人开始追求更快速、更简便的生活方式的事实。此外,随着网络、
智能手机和3G在中国社会上的快速普及,渐渐向更加多样化的领域渗透。
微博和微信已经占据了中国年轻人们的生活必需品位置
从微博开始的“微”热风
微博,意味着微型博客的这个单词诞生于2009年中国门户网站新浪网。
2009年8月,新浪网推出了“中国版twitter”服务并为它取了“微博”这个名字呈现在了用户面前。
这个名字是用有micro之意的“微”字和表示blog的博客二字的前一个字组成的。
新浪微博在中国获得了爆发性的人气,随后腾讯和搜狐等其他IT企业们也陆续开始提供了微博服务。
就这样,微博成长为了在中国以最快的速度将信息传播给国民的网络服务。
中国人开始不断被简单又迅速的微博魅力所吸引,因此这样的特性也开始向其他网络服务转移了。
智能手机和3G的普及引领了“微”时代
2011年12月,中国移动通信的使用者数达到了9亿8,054万名,其中3G用户数为1亿3,024万名。
此外,市场调查机构Flurry于2011年12月发表称,中国的智能手机使用者数已经突破了3,500万,
在美国的1亿9千万之后名列第二。而Flurry在综合了各国智能手机使用者数和收入水平、
人口等因素之后发表的潜在智能手机使用者数中,中国的潜在智能手机使用者数为1亿2,200万位列第一。
因此,预计此后中国的智能手机使用者将以全世界最快的速度增加。
与此同时,由于大量手机使用者的智能手机和3G普及率以非常快的速度增长,
中国人们的生活开始有了变化。
中国的年轻人,尤其是都市里的20、30岁的职场人士在一天里要最先做的事就是通过微博确认新的消息。
在利用大众交通之时和在家、公司、学校等地方之时都会不断地用智能手机或平板电脑等寻找能做的事情。
随着正在增加的对短小且简单的微小说的需求,以全国人民为对象的“微小说大赛”越来越多了
从信息到小说、电影、旅行
中国的网络企业们也没有放过这样的趋势。
提供全世界最大聊天软件QQ服务的腾讯推出了中国版的Kakao Talk即微信,
而微信也像Kakao Talk一样成为了
中国智能手机使用者们所必须的应用软件并产出了很多的二流服务。
简短的小说可以使人们比较轻松的接触到日常和异性间的感情等故事。随着这种小说需求的不断增加,
微小说服务也获得了很多的人气。同时,提供主题轻松、放映时间仅为10分钟的电影服务的微电影也 果然 开始快速成长。
而提供微小说和微电影服务的企业们以全国人们为对象开启的内容公募活动成为了网民间非常大的话题。
最近开始服务的旅行服务微旅行,会根据旅行场所同时提供交通、住宿、路线、
找旅伴等旅行所需要的所有服务,得到了喜欢周末简短旅行的中国人们的响应。
以此为模板的文化、
将所有与旅行有关的服务都收集在一起“一瞬间”提供给用户的微旅行服务知的“
慢慢地”了。
随着网络和移动服务的发展,中国人们正在追求更加快且单纯的生活,因此新兴产业也在不断地登场中。
是时候需要关注预计将于2012年更加猛烈的“微”热风和正在与它一起发展的多样的网络产业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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