春節은 그 시기가 추운 겨울이 물러갈 채비를 하는 동시에 봄이 올 것을 알리는 계절에 상접하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이시기에 천지신명과 조상신들에게 제사를 지내며 오곡이 풍성해 질 것과 가족의 평온을 기원해 왔다. 보통 음력 12월이면 춘절의 들뜬 분위기가 점점 농후해지고, 전통습관에 따라 음력 12월 8일에는 곡식의 풍성함을 기원하며 8가지 곡식으로 만든 臘八粥 (라바저우 : 동지팥죽)을 먹는다. 이 랍팔죽( 臘八粥 )은 쌀, 좁쌀, 쌀, 수수, 붉은콩, 대추, 호도, 땅콩 등을 함께 끓여 만든 음식인데 재료에서 보듯이 온갖 곡식이 다 들어있어 ‘오곡이 풍성하길’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있다. 이런 랍팔죽은 요즘 해먹는 집이 점점 줄어 들고 있으며 이미 캔으로 시판되고 있다.
또한 음력 12월 23일은 王神(조왕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날로서 부엌에 조왕신상을 걸고 엿을 바친다. 이는 조왕신이 달짝지근하고 맛있는 엿을 먹은 후 하늘의 상제에게 보고할 때 그 집주인에 대해 좋은 얘기를 하여, 많은 운을 가져오게 한다는 믿음에서 비롯되었으나 현재에는 많이 생략하는 추세이다.
춘절 때에는 각 가정마다(특히 농촌) 방을 장식하고, 집안을 청소하고 年畵 등을 붙이기를 즐긴다. 年畵의 종류는 각양각색으로 과거에는 통통한 어린애가 물고기를 안고있는 그림이나 龍舟경기그림 등이 자주 사용되었다. 그러나 현재는 유명배우 사진이나 풍경화도 자주 활용되고 있다. 이 年畵의 풍습은 ‘思義’라고도 하는데 귀신을 쫓는 그림을 집안에 붙이는 데에서 유래되었으며, 동물이나 기타 생물체의 그림을 붙이기도 한다. 오곡의 풍성함과 행운을 비는 각종 그림을 그려 대문에 붙이는 년화의 소재는 매우 다양하다.
年畵 ( 녠화 )
춘련(春聯 : 춘롄)
축복하는 말로써 대문의 양쪽에 붙이게 되는데 붉은 바탕에 검은 색, 또는 황금색으로 글씨를 쓴다. 내용은 ‘世世平安日, 年年如意春’등이다.
더불어 新春과 관련된 ‘對聯句’나 ‘門神像’ 혹은 ‘福’자 등을 문앞에 붙이는데 관례적으로 빨간 종이에 먹붓을 사용한다. 그 이유는 春節의 기운을 살리면서 들뜬 분위기를 표현하고 좀더 나은 생활에 대한 희망을 나타내기 위함이다.
복을 기원하는 문구인 춘롄
춘절(春節) 음식
또한 중국인들도 한국의 설처럼 春節 음식을 준비하는데 대단히 풍성하고 각 지방마다 특징이 있다. 대표적인 춘절 음식으로는 만두(饅頭), 두포(豆泡:팥빵), 연고(설떡), 점심(點心), 미주(米酒), 미화당(美花糖:쌀엿), 두부(豆腐), 전퇴(煎堆:전병), 유각(油角:튀김과자) 등이 있다. 그러나 요즈음의 젊은 부부나 청소년들은 직접 만들어 먹는 것보다 외식을 즐기는 편이며 그러한 가정 또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제석(除夕: 추시 )
음력 12월31일 저녁에 고급 식당에서 옌예판(年夜飯)을 즐기고 있는 중국의 한 가족. 최근 중국의 일부 호텔들은 수만위안짜리 호화 옌예판 상품을 앞다퉈 내놓고 있다. /출처:바이두
음력 12월 31일, 춘절의 하루 전날 밤을 “제석(除夕)”이라고 하는데, 전 가족이 함께 “연야반(年夜飯 : 녠예판)”을 즐긴다. 연야반을 먹은 후에는 전 가족이 모여 앉아 담소하고, 바둑, 마작, 옛날이야기 등을 즐기며, 어떤 가정은 밤을 새기도 하는데, 이를 가리켜 “수세(守歲)”라 한다. 요즘에는 주로 다양한 TV의 춘절 특집 프로그램이나 케이블 TV를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이전의 “守歲”를 대신하는 가정이 많은 편이다. 그리고 12시 자정이 되면 거의 모든 가정에서 동시에 폭죽을 터뜨리는데, 아파트 옥상에 올라 그 광경을 보면 꼭 걸프만 전쟁 때의 바그다드 공습과도 같을 정도이다. 또한 이 시각이 춘절의 분위기가 최고조에 이르는 시점이기도 하다.
자금성 인근에서 춘절 맞이 폭죽이 터지는 모습
춘절 첫날 아침에 먹는 음식 중, 북방 사람들은 대부분 교자(餃子)를 먹는데, 교자의 ‘교’는 교체를 나타내는 ‘교(交)’와 중국어 음이 같다. 따라서 교자는 新舊가 교체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또한 만두 속에 돈이나 사탕 혹은 땅콩 등을 넣어서 그것을 골라먹는 사람에게는 새해에 특별한 복이 올 것이라는 놀이를 하기도 한다. 남방 사람들은 탕원(湯圓:알심이를 넣은 탕)이나 설떡(년고)를 먹는다. 연고의 발음이 년고(年高)와 같아서 새해에 발전이 있을 것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아침 春節 음식을 먹고 난 후에는 식구간에 절을 나누고 이웃이나 친지를 방문하는 拜年(새해인사)을 한다. 멀리 있는 사람에게는 연하장을 보내고, 어린 아이 혹은 손아래 사람이 절을 할 때면, 세배돈(压岁 钱: 야수치엔, 紅包라고도 한다)을 준다. 현재 갈수록 이 紅包의 단가가 높아져, 현재는 중국돈 100위엔(한국돈 14,500원 정도)을 웃도는 경우가 많이 있다. 춘절 기간에는 무룡(舞龍/용놀이)이나 무사(舞獅/사자놀이) 등을 통해 흥을 돋구기도 한다.
원소절(元宵節)
춘절의 마지막 하이라이트인 정월 대보름날(음력 1월15일)을 ‘元宵節’이라 하는데 ‘燈節’이라 칭하기도 한다. 장등(長燈)·관등(觀燈)·시등미(猜燈謎)등의 놀이를 하며, ‘원소(元宵)’를 먹고 민간의 화회(和會)’를 구경하는 풍습이 있다. 그리고 원소절에는 연등놀이도 하는데, 불교의 연등회에서 기원한 풍습이라고 하며, 혹은 불(火)숭배와 관련이 있다고도 한다. 사서의 기록에 의하면 당(唐) 현종(玄宗) 때는 백 척이나 되는 높은 가지에 백 개의 등을 밝혔다는 기록도 있다. 장등의 의미는 ‘여민동락(與民同樂)’, ‘천하태평’을 기원하는 것으로, 당대에는 3일간(14-16일), 북송대에는 5일간(14-18일), 명대에는 무려 10일간(8-17일), 청대는 황궁에서는 7일간을, 민간에서는 4일간(13-16일) 등을 밝혔다고 한다. 등의 종류도 다양해서 각종 재료·모양·장식이 수반되는데, 모두 지역적 특색을 담고 있다. 최근엔 북경에서 ‘원소등회(元宵燈會:정월보름 관등대회)’를 개최하고 있는데, 첨단과학기술까지 동원하여 많은 관광객을 끌고 있다.
원소먹기
또한 원소절에는 원소먹기 놀이를 한다. ‘원소’를 먹는 이유는 ‘온 가족이 모여 화목하게 지낸다’는 것에 있다. 북방에선 먼저 속을 조그맣게 뭉쳐 알심을 만들어 끓는 물에 살짝 익힌 다음, 바로 건져내서 찹쌀가루에 올려 놓고 이리저리 굴려 옷을 입히고, 이를 반복하여 동그랗게 만든다. 남방식은 찹쌀가루에 살짝 물을 떨어뜨려 알심을 만든 다음 속을 넣어 익힌다. 들어가는 속은 매우 다양해서 콩고물·대추, 혹은 새우·햄·생선살·야채 등이 있는데 끓이거나, 튀기거나, 쪄서 익힌다. 또한 원소절에는 화회라는 놀이를 하는데, 이는 원래 묘당에서 공연하던 민간 전통예술로, 근자엔 원소절을 전후로 도처에서 공연한다. 화회는 1천여 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는데 점차 용무(龍舞:용춤)·사무(獅舞:사자춤)·고교·한선(旱船)·앙가(秧歌)·대소차회(大小車會)등으로 다양하게 발전했다. 각지마다 독특한 풍격을 지니고 있으며, 북경 화회가 그중 유명하다. ‘용춤’은 ‘용등무(龍燈舞)’로서 대나무와 천으로 용 모양을 만들어 사람이 속에 들어가 용춤을 춘다. ‘사자춤(獅子舞)’도 사자복을 뒤집어 쓰고 사자의 용감한 자태를 춤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는 고증에 의하면 서역에서 들어온 것으로 보여지는데, 중국에서 다양한 내용과 형식으로 발전하였다. ‘고교’는 긴 장대를 다리에 묶고 춤을 추는 것으로, 주로 젊은이들이 참여한다. ‘소차회’는 꽃전차를 만들어 4~5명이 신부·신랑·노인·아이 기타 노파로 분장하고 행진하는 것을 말한다.
춘절 때에는 대부분의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이 쉬고, 춘절이 되기 전 보통 양력 1월 중순부터 결산작업 때문에 상당히 바쁘기 때문에 춘절을 전후하여 중국인들과 공적인 만남을 가지는 것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춘절의 분위기를 만끽하기 위하여 모이는 자리라면 언제나 환영임은 당연하다. 이때에는 많은 덕담도 필요한데 사업을 하는 경우라면 ‘恭喜發財’( 궁시파차이 : 돈많이 버십시오, 사업 번창하십시오)라는 말도 어울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