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중국

녹차의 4대 명차(名茶)

아람누리 2012. 7. 20. 21:00

 

 

 

                녹차의 4대 명차(名茶)



- 녹차(绿茶)란?
 


발효를 거치지 않은, 즉 신선한 잎을 널어 말린 후 100-200도의 뜨거운 솥에서 볶아 만들어

녹색을 유지하고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용정차(龙井茶:롱징차), 황산모봉차(黄山毛峰茶:황산마오펑차), 한가류씨차(汉家刘氏茶:한지아리우쓰차), 운무모첨차(云雾毛尖茶:윈무마오지앤차)는 녹차의 4대 명차(名茶)이다.

- 녹차의 온도
녹차를 우려낼 때 물의 온도가 중요하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러나 녹차의 종류에 따라서도 물의 온도가 달라진다.

 

 

용정차1

 

 

고급(高级) 녹차는 잎이 곱고 부드럽기 때문에 80℃ 이내의 따뜻한 물에 우려낸다. 물의 온도가 높아지면 잎 안에 있는 비타민 c가 파괴되고 카페인이 나오기 쉬우며 차의 색깔이 누런색으로 변하여 맛이 쓰므로 온도에 주의해야 한다.

화차 및 중저급(中低级)에 해당하는 녹차는 90-100℃의 따뜻한 물에 우려내며 만약 물의 온도가 낮으면 찻잎의 비타민 성분이 사라지기 쉽고 맛도 싱거워진다.

보통 찻잎의 비타민c는 용해도와 온도에 관련이 있다. 60℃의 따뜻한 물에서 추출되는 비타민c는 100℃에서 우려내는 차의 45-65% 가 추출된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마시는 아이스 녹차는 차로서 효력이 적다. 

 


1. 용정차(龙井茶:롱징차) 

 

롱징차


용정차(龙井茶:롱징차)는 절강 항주에서 생산되는 중국의 명차이다. 생산지와 제조법이 다르다는 이유로 사자, 용, 구름, 호랑이로 분류하였으나 현재는 사자, 용, 매화 세가지로 분류하고

있으며 그 중 사자가 가장 진귀하다.

용정차(龙井茶:롱징차)는 색이 푸르고 향이 그윽하며 맛이 달콤해 "국차(国茶)"라고도 칭한다.
 


2. 황산모봉차(黄山毛峰茶:황산마오펑차) 

 

황산모봉차1


황산모봉차(黄山毛峰茶:황산마오펑차)는 안휘황산풍경구(安徽黄山风景区)에서 생산되는 명차(名茶)이다. 황산모봉차(黄山毛峰茶:황산마오펑차)는 외형이 곧고 누런 색을 띄며 차의 향(香)이 오래 지속되고 맛이 달콤하다.
 



3. 한가류씨차(汉家刘氏茶:한지아리우쓰차) 

 

한가류씨차


한가류씨차(汉家刘氏茶:한지아리우쓰차)는 호북성 곡성현(湖北省谷城县)에서 생산되는 명차(名茶)이다. 1980년에 만들어진 한가류씨차(汉家刘氏茶:한지아리우쓰차)는 외형이 넓고 곧으며

청록색을 띄고 깔끔하고 진한 맛이 느껴진다. 



4. 운무모첨차(云雾毛尖茶:윈무마오지앤차) 

 

운무모첨자


운무모첨차(云雾毛尖茶:윈무마오지앤차)는 호북성 수주시 운봉산(湖北省随州市云峰山)에서

생산되는 명차(名茶)이다. 운무모첨차(云雾毛尖茶:윈무마오지앤차)는 줄기가 가늘고 매끄러우며 청색으로 밤나무 향이 난다.

 

 

                                                            [출처] 녹차의 4대 명차(名茶) (차이나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