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전통 명절 ( 中國의 傳統名節 )
中国传统佳节
춘절(春節) - 음력 1월 1일
春节( chūn jié )
춘절은 음력으로 새해의 첫날로 지난해를 보낸다는 의미의 궈넨(過年)으로 불려지기도 한다. 중국은 대략 4,0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전통적인 의미에서 춘절은 음력 12월 8일의 납제(臘祭: 음력 섣달에 여러 신을 모아서 지내던 제사) 혹은 12월 23일 또는 24일의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날로부터 이듬해의 정월 15일까지 이어 진다. 그 중 섣달 그믐과 정월 초하루에 명절의 흥겨움이 절정에 이른다고 할 수 있다.
춘절은 중화민족의 가장 풍성한 전통명절로서 춘절과 관련된 전통풍습은 아주 풍만하면서도 다양하다. 예를 들면, 그믐날 밤을 새우며 새해 맞이하기, 폭죽 터뜨리기, 춘련(春聯, 음력설에 문, 기둥, 미간에 붙이는 대련), 세배, 만두먹기 등이 있다. 1년 내내 바쁜 일상에 시달리던 사람들은 춘절만 되면 고향으로 돌아와 아버지와 아들 2대 또는 할아버지까지 포함한 3대 또는 4대에 이르기까지 축하의 술을 마시고 세배를 하며, 폭죽을 터뜨리는 소리와 웃음소리와 함께 사람들간의 따뜻한 정을 나눈다.
원소절(元宵節 : 정월 대보름 ) - 음력 1월 15일
元宵节 ( yuán xiāo jié )
정월은 음력으로 원월(元月)을 말한다. 옛 사람들은 이를 밤이라는 의미의 '소(宵)' 라고 불렀으며, 음력 1월 15일이 1년중 보름달이 가장 밝은 날이기 때문에 이 날을 '원소절(元宵節)'이라고 일컫게 된 것이다. 이 날은 또 춘절후 처음으로 맞이 하는 중요한 명절이라서 '상원절(上元節)'로 불리기도 한다.
원소절은 2,000여 년 전 서한 시기 때부터 이미 존재한 역사가 유구한 명절이다. 중국의 민간 전통에 의하면, 달이 휘엉청 밝은 이 날 사람들은 집집마다 형형색색의 등불을 걸고서 집밖으로 나가 보름달를 감상하고, 불꽃놀이를 즐기고, 수수께끼놀이를 하고, 용춤이나 사자춤을 추면서 축제의 즐거움을 만끽하였다. 또한, 온 가족이 함께 모여 가족의 정을 나누며 이 날을 경축하였다.
두아(頭牙) - 음력 2월 2일
头牙 ( tóu yá )
두아(頭牙)는 민남(闽南: 福建省 지역) 지역의 풍습으로 매년 2월 2일과 16일을 치아를 의미하는 "아(牙)'로 부르며 대지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날이다. 음력 2월 2일은 해마다 처음으로 제사를 지내는 날이기에 '두아(頭牙)'로 일컬어지게 된 것이다.
민남(闽南) 지역에서는 봄이 실질적으로 음력 2월부터 시작되어 벼의 파종과 모내기 등의 농사활동이 이 때부터 시작된다. 옛날 농민들은 밭에서 농사를 지어 수확을 하는 것이 대지의 신과 관련이 있다고 여겼다. 그리고, 중국 고대 시기에는 중요한 날을 절기로 삼는 것이 보편화된 현상이었다. 그래서 2월 2일은 실질적으로 가장 이른 봄을 지내는 명절이었던 것이다. 근세에 이르러서는 한족들이 2월 2일을 토지신의 탄신일로 여겨 봄철에 토지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도 2월 2일로 정하게 되었다.
청명절(淸明節)- 청명절기
清明节 ( qīng míng jié )
청명절(淸明節)은 음력에 있는 24절기의 하나로 중춘(仲春: 음력 2월)과 모춘(暮春: 음력 3월) 사이에 위치한 명절이다. 또한, 동지(冬至: 음력 12월 22일) 이후로 106일째 되는 날이기도 하다. 청명(淸明)이 되면 기온이 상승하고 농사를 짓기에 좋은 시기가 된다. 그래서 옛말에 '청명(淸明)을 전후하여 채소와 콩을 심는다'는 말이 있다. 이를 통해 이 날이 농업생산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었음을 엿볼 수가 있다.
단오절(端午節)- 음력5월5일
端午节 ( duān wǔ jié )
단오절(端午節)은 매년 음력 5월 5일로 단양절(端陽節), 오일절(午日節), 오월절(五月節)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후베이(湖北),후난(湖南), 꾸이저우(貴州), 쓰촨(四川) 일대에서는 단오절(端午節)이 대단오(大端午)와 소단오(小端午)로 나뉘어진다. 소단오(小端午)는 매년 음력 5월 5일이고, 대단오(大端午)는 음력 5월 15일이다.
단오절(端午節)은 중국인들이 굴원(屈原: BC343 ~ BC278년)을 기리는 명절로서 종자(粽子: 찹쌀을 대나무나 갈대 입사귀에 싸서 삼각형으로 찐 음식)를 먹고, 용선(용모양 배)시합을 즐기고, 창포, 쑥잎, 백지 등의 식물을 대문에 걸고서 황주를 마시는 등의 풍습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법정공휴일인 단오절(端午節)은 2006년 5월 20일 국무원 비준을 거쳐 국가급 무형문화재로 등재되었다.
칠석 (七夕)- 음력 7월 7일
七夕 ( qī xī )
매년 음력 7월 7일은 중국 한족의 전통명절인 칠석으로 중국 전통명절 중 가장 낭만적인 색채를 담고 있어 젊은 여성들에게 가장 중요시 되고 있는 날이다.
칠석 날 앉아서 견우성과 직녀성을 바라보는 것은 민간 풍습으로 자리 잡았다. 전설에 따르면, 매년 음력 7월 7일 밤에 하늘에서 견우와 직녀가 오작교에서 만난다고 한다. 직녀는 아름답고 총명하고 손재주가 있는 선녀이다. 이 날 밤, 인간세상의 여성들이 직녀에게 지혜와 기교는 물론 아름다운 인연을 보내 달라고 빌어 7월 7일을 걸교절(乞巧節)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중국 국무원은 2006년 5월 20일 칠석을 제1 기 국가무형문화유산 목록에 등재하였다. 요즘은 '중국의 발렌타인 데이'로 일컬어지고 있다.
중추절(中秋節, 추석 )- 음력 8월 15일
中秋节 (zhōng qiū jié )
중추절은 중국의 전통명절로서 매년 음력 8월 15일이다. 이 날은 밝고 둥근 보름달을 화목의 상징으로 여겨 단원절(團圓節)로 불리기도 한다. 중추절과 관련된 전설은 아주 많은데, 상아분월(嫦娥奔月), 오강벌계(吳剛伐桂), 옥토도약(玉兎搗藥)등의 다양한 전설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중추절의 풍습은 다양하면서도 형식도 여러 가지이지만, 보름달 감상과 월병(月餠)먹기는 가족모임의 큰 상징으로 여겨지며 사람들의 생활에 대한 무한한 애정과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을 담고 있다. 이 날 밤, 사람들은 하늘을 바라보며 밝은 보름달을 감상하거나 아름다운 생활을 경축한다. 또는, 보름달을 감상하며 멀리 떨어져 있 는 가족들의 건강을 기원하기도 한다.
중양절(重陽節)- 음력 9월 9일
重阳节 ( chóng yáng jié )
음력 9월 9일은 중국의 전통명절인 중양절로 일명 노인절(老人節)이라고도 불린다. 중양절은 전국시대 때 형성되었고, 당나라 때 부터 정식으로 민간 명절로 확정되어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 오고 있다.
중양절은 '답추(踏秋)' 라고도 일컬어 지는데, 3월 3일의 '답춘(踏春 : 봄나들이를 가다)' 과 마찬가지로 가족들이 집에서 나가 나들이를 가는 풍습이 있다. 중양절에는 가족과 함께 높은 곳에 올라가는 풍습이 있어 '등고절(登高節)'로 불리기도 하며 수유를 꽂고 국화를 감상한다. 이 날 사람들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경로 활동을 하여 위진시대 때부터 중양절의 명절 분위기는 갈수록 깊어져만 갔다. 중양절은 역대 문인들이 가장 많이 읊조리는 전통명절 중 하나이다.
동지(冬至)-절기 동지
冬至 ( dōng zhì )
동지는 중국 음력중 매우 중요한 절기로서 중화민족의 전통적인 명절이다. 동지는 일면 '동절(冬節)' , '장지절(長至節)' , '아세(亞歲)'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2,500여 년 전 춘추시대 때, 중국에서는 이미 토규(土圭)를 통해 태양을 관측하여 동지를 측정해 내었다. 동지는 어느 특정한 날로 고정된 것이 아니라서 청명절(淸明節)과 마찬가지로 '훠제(活節, 활절)'로 불리고 있다.
'기(氣)가 동지에 시작된다'라는 일설 때문에 동지는 몸을 보양하는 최적의 시기로 손꼽히고 있다. 그래서 이 날, 북부지방에서는 만두를 먹고, 남부지방에서는 탕위안(湯圓)을 먹는 풍습이 생긴 것이다.
한식(寒食)- 청명절(淸明節) 전날
寒食节 ( hán shí jié )
한식(寒食)은 금연절(禁烟節) 혹은 냉절(冷節)이라고도 불리며 청명절(淸明節: 음력 3월 또는 양력 4월 5~6일)의 하루나 이틀 전의 날이다. 이 날은 춘추시대(春秋)의 진(晋)나라 문공(文公)이 개지추(介之推)를 기념하여 정한 날로 지금으로 부터 2,640년의 전통을 지닌 명절이다. 중국의 역대 왕조는 물론 오늘날까지 명맥이 끊기지 않고 지켜지고 있다. 이 날은 연기나 불을 때는 것을 금하며 오로지 차갑게 만든 음식만을 먹어야 한다. 민간에서는 증한연(蒸寒燕)을 만들어 이 날을 경축하고 밀가루로 엄지 손가락 만한 크기로 날아다니는 제비, 우는 새, 또는 달리는 짐승, 과일,화초 등의 모습을 빚은 후에 찐 다음 착색을하여 대추나무 가시에 꽂아 실내를 장식하거나 남에게 선물로 주기도 한다. 시대를 거듭하면서 한식은 점차 성묘, 소풍가기, 그네 뛰기, 제기차기등 풍속으로 행해지고 있다. 한식은 민간에서는 최고의 명절로 중국 한족(漢族)의 전통명절 중 유일하게 음식을 테마로 하는 명절이다.
납팔절(臘八節)-음력 12월 8일
腊八节 ( là bā jié )
매년 음력 12월은 중국에서는 납월(臘月)이라고도 불리는데 음력 12월 8일이 바로 납팔절이다. 이 날은 오랜 역사를 지닌 중국의 전통 명절이다. 선진(先秦)시대 부터 이 날 사람들은 신이나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풍년과 복을 기원하였다. 이외에도 사람들은 역병 퇴치 활동을 하였는데 이 것은 고대의 귀신을 쫓는 무속에서 유래되었다. 이 날 사람들은 납팔죽(臘八粥)을 먹는데, 이 것은 사람들이 이 날 전통적으로 가장 중요시 여기는 풍속 가운데 하나이다. 납팔죽은 칠보오미죽(七寶五味粥)이라고도 하는데, 그 해에 수확한 8가지 신선한 곡물과 과일을 쪄서 만든다. 보통 단맛이 나는 편이다. 반면 중부 지역에서는 비교적 짠 맛이 나는 죽을 먹으며 죽에는 일반적인 원료 이외에 채를 쓴 고기, 무, 배추, 당면, 다시마, 두부 등이 들어간다.
제조(祭灶)- 음력 12월 23일
祭灶 ( jì zào )
제조는 중국의 민간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으면서도 널리 퍼진 풍속으로 옛날에 음력 12월 23일이 부뚜막의 신(灶神 -조신)에게 제사를 지낸다고 하여서 붙여진 이름의 명절이다. 이전에는 거의 모든 가정집의 부엌에 부뚜막 신령이라는 신상이 모셔져 있었다. 사람들은 이를 두고 사명보살(司命普薩) 혹은 조군사명(灶君司命)이라는 존칭을 사용하여 불렀는데, 전설에 따르면 옥황상제가 구천동주사명조왕부군(九天東廚司命灶王府君)으로 삼아 각 가정의 부뚜막의 불을 관리하게 하니, 이 때부터 그는 집안의 수호신으로 사람들에게 섬김을 받게 되었다고 한다.
집안에 걸려 있는 부뚜막 신상에는 크게 한 해의 달력이 인쇄되어 있으며 위에는 동주사명주(東廚司命主), 인간감찰신(人間監察神), 일가지주(一家之主)등의 글귀가 새겨져 있어 부뚜막 신의 지위를 확실하게 나타내 주고 있다. 양쪽에는 상천언호사(上天言好事- 위로는 하늘이 좋은 것을 말하니), 하계보안평안(下界保平安-아래로 세상이 두루 평안하다)라는 문구의 대련(對聯: 종이에 쓰인 대구)이 붙어 있어 온 가족의 평안을 기원하고 있다.
제야- 음력 12월 30일
除夕 ( chū xī )
제야는 중국의 전통 명절 가운데 가장 중요한 명절중의 하나이다. 음력에서 1년중 가장 마지막 날의 저녁, 즉 음력 설날 이전의 저녁을 말하는 것으로 주로 음력 12월 30일 혹은 29일이기 때문에 그 날을 30일로 세기도 한다. 이 날 밤에 모든 집들이 새해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식사를 한다. 풍성한 명절 음식들이 한 상 가득 놓이면, 온 집안 식구들이 밥상에 둘러 앉아서 식사를 하니 이 때 느껴지는 뿌듯한 감정은 말로는 표현 할 수 없는 것이다. 북방지역의 경우 모두 만두를 해서 먹는 반면 남쪽 지방의 경우 지역마다 조금씩 풍속이 다르다. 떡을 해 먹는 곳이 있는가 하면, 쫑즈( 粽子: 찹쌀을 대나무나 갈대 잎사귀에 싸서 삼각형으로 찐 음식)를 먹는 곳도 있고, 탕위안(湯圓: 찹쌀 가루를 새알 모양으로 빚은 것으로 대부분 소를 넣어 만듬)을 먹거나 밥을 먹는 것도 있다. 이 날의 분위기는 식사후에 연세가 있으신 어른들로 부터 세뱃돈을 받을 때 최고조에 이른다. 다음 정문에 춘련(春聯)과 문신(門神)을 붙이고 정문을 꼭 닫은 후 온 가족이 새벽까지 밤을 지샌다. 초하루 아침에 정문을 열고 '재신(財神)'을 영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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