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중국

징후(北京-上海)고속철도, 연선의 경제 발전 촉진

아람누리 2012. 9. 14. 11:08

 

 

 

세계에서 가장 긴 노선과 빠른 속도 자랑 …

                운행 1년간 6000만 명 여객 운송

 

 
징후철도선상에 있는 고속열차

“베이징과 상하이가 1일 생활권 안에 들어오다!”

2011년 6월 30일, 1318킬로미터의 징후 고속철도

가 개통됐다.
이 고속철도는 세계에서 가장 긴 노선과 빠른 속도를

 자랑하며 7개 성(省)과 시(市)의 24개 역을 가로

지르며 베이징-상하이간 기차 노선을 5시간으로 단축했다.
올해 8월 26일까지 징후 고속열차는 총 67650차례

 운행했으며 6546만 6000명의 승객을 태웠다.
징후고속철도 개통 1주년을 맞아 우리는 다시 이

고속열차를 타고 연안도시들을 탐방했다.
‘일진천리(日進千里)’는 열차의 속도와 고속철의

원활함을 나타낼 뿐 만 아니라 수많은 연안도시들의

 힘찬 발전과 고속철도 연안 천만 인민들의 날로 발

전하는 생활을 보여준다.
■고속철도 자본 유치의 확대로 이어져
산둥(山東) 더저우(德州)의 산둥 궈신(國信)환경

시스템 주식유한회사 류푸둥(劉福東) 총재는 “2010

년 회사 연 생산액이 1억 8000만 위안이었다. 2011년

 하반기 고속철도가 개통되면서 연 생산액은 3억

2000만 위안에 달했다”고 웃으며 말했다. 지난해

7월 고속철도가 개통된 이래 중국 건축자재그룹과

 중국 수무(水務)투자유한회사, 이 두 국유기업은

 정식으로 국신증권에 1억 800만 위안을 투자했다.
고속열차가 베이징에서 출발하여 1시간이면 산둥

북쪽 대문인 더저우(德州)시에 도착한다. 징후고속

철도는 기업과 지역의 우세를 효과적으로 이어주며

 정부는 ‘작은 규모’뿐 아니라 ‘큰 규모’의 외부 기업

 투자를 유치했다.
상반기, 징후고속철도를 이용하면 베이징에서 688

로미터 거리인 장수(江蘇)성 쉬저우(徐州)시에

새롭게 등록된 외국투자기업이 94개이며 투자

액이 8억 3000만 달러로 동기대비 28.7%성장

했다. 고속철도의 개통으로 지난(濟南)서부 신도시

는 이미 12개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건설규모가 약 670만 제곱미터, 총 투자액이 550억 위안에

 달했다.


■고속철도 ‘연안 관광 붐’ - 고속철도로 공자 고향 방문
‘공자의 고향’, ‘동방의 성지(聖城)’로 불리는 산둥성 취부(曲阜)시는 고속철도가 개통되면서 방문객들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2011년 상반기, 취부의 유명한 ‘삼공(三孔)’ 풍경구는 173만 명의 방문객을 맞이했다.

 고속철도가 개통되면서 2011년 하반기의 방문객은 253만 명으로 동기대비 15% 증가했다.
현재 취부시에 호텔들이 우후죽순(雨後竹筍)처럼 들어섰다. 취부시 문물관광국 저우펑(周鵬)부국장은

“2007년 쯤 우리는 어느 정도 지명도 있는 체인호텔을 방문했다. 하지만 모두들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징후 고속철도가 취부시를 통과하면서 이런 호텔들이 잇따라 생기기 시작했다”고 취부에 일고 있는 큰

 변화에 대해 말했다.
G101 고속열차 지난(濟南) 여객운송부 가오룽(高蓉)부단장은 “지난 1년간 우리 열차를 이용한 외국 관광객

들이 매우 많았다”고 하며 “방금 기차가 정거했던 짜오장(棗庄)역에서도 7, 8명의 외국인들이 하차했다”고

말했다.  ‘고속열차 타고 공자 참배’는 징후 고속철도 연안 도시들이 내건 관광슬로건이다.
‘징후고속철도 도시 관광연맹’ 성립 후 1년간 고속철도를 이용하여 식(食), 주(住), 유(遊·여행)와 기타

관광요소들을 결합하며 정보와 자원의 공유를 실현했다.


■도시 건설의 ‘엔진’
고속철도의 높은 운송량은 거대한‘인기(人氣)’와‘집약(匯集)적 효과’를 거뒀다. 또 도시공간체계의 재조직과

함께 보다 합리적이며 쾌적하고 편리한 도시들이 징후 연안에 세워졌다.
“고속철도 신도시는 옛 도시지역에 위치해 있다. 원래는 생활조건이 뒤쳐진 도시 속 농촌이었으나 현재 활

기찬 발전을 이루고 있다. 또한 고속철도가 지난 서부경지를 활성화시켰다”고 지난시 서구(區) 건설지휘부

장웨이(張偉)부장은 말했다. “신도시 건설은 현지 주민들에게 아르바이트 및 취업의 기회를 제공했다.

서비스업 취업자만도 수천 명에 달한다.”
‘그린’,‘친환경’,‘저탄소’의 이념이 징후 고속철도 연안에 뿌리내렸다. 징후고속철도 난징(南京)남역은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큰 지붕형 태양에너지 발전소를 건설했는데 시스템 발전용량이 10.67메가와트다.
고속철도가 개통된 지난 1년간, 징후 고속철도가 통과하는 동부 연안지역에서는 중국 전체의 25%를

차지하는 인구가 중국 전체의 40%에 해당하는 GDP를 창출했다. 신도시, 신공업구역이 세워지며 중국의

 ‘경제판도’를 변화 시키고 있다.


■중국 고속철도 시대 진입
2008년 8월 1일, 중국의 첫 고속철도인 징진(北京- 天津)고속철도의 개통을 서막으로 중국의 고속철도

가 탄생하여 운영되기 시작했다. 길지 않은 지난 4년간, 21개 노선의 고속철도들이 개통 운영되었으며

 2012년 7월말까지 중국의 고속철도 총 연장길이는 6894킬로미터로 세계에서 가장 긴 거리를 기록했다.
올해 중국은 3500킬로미터의 고속철도가 새롭게 운영에 들어간다. 올해 말에 ‘중장기 철도네트워크

계획’에  포함된 ‘4종(四從)’간선이 전부 관통 될 예정이다.
시스템 통합, 고속철도, 레일프로젝트, 통신신호, 견인전력공급, 배차와 여객 서비스 7개 시스템으로

구성된 중국 고속철도 기술 표준은 중국이 세계에서 네 번째로 시속 300킬로미터 고속철도 기술을 체계적

으로 구축한 국가가 되게 했다.

 

 

                                                                                                      옌빙(嚴氷) 리시원(李西雯)
                                                                                「인민일보 해외판 2012년 9월 4일 제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