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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경제신문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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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배 대신 기차…붐비는 `新 실크로드`
이 유럽에 제품을 수출하면서 항공보다 물류비가 싸고, 선박보다 운송이 빠른 철도를 주로 이용하기 때문이다. 유럽 기업들도 열차를 이용해 자동차 부품 등을 중국 으로 보내고 있다. 철도가 유라시아 대륙의 핵심 물류 수단으로 자리잡는 추세다.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가 “중국과 유럽의 철도 교류는 ‘신(新)실크로드’의 일환”이라고 평가할 정도다. 다국적 기업들이 철도를 이용해 자사 제품을 유럽으로 운송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로 팔려나간다. 도길(충칭~유럽)을 개발하는 개척자가 됐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대만 전자업 체 폭스콘과 에이서가 충칭에서 유럽까지 열차로 자사 제품을 수출하고 있는 것 으로 알려졌다. 요 독일 자동차업체들은 자국에서 만든 차 부품을 열차를 통해 중국 내 조립공장으로 운송한다. 중국에서 조립하는 것이 인건비 등 제조원가가 싸기 때문이다. 랜드브리지(FELB)는 “다른 업종의 유럽 업체들도 철로를 이용해 와인, 재활용 고 철, 플라스틱, 화학물질 등을 중국에 수출하고 있다”며 “유럽으로 이동했던 열차가 제품을 실어오지 않으면 손해가 크다”고 설명했다. 해 공장을 지었다. 하지만 공장이 중국 남동부의 항구에서 1000㎞ 이상 떨어져 있 다는 게 애로사항이었다. 기차나 트럭으로 상하이(上海)나 선전(深)의 옌톈(鹽田) 물류항까지 제품을 옮긴 후 다시 컨테이너선으로 유럽까지 나르면 40일 가까이 걸리기 때문이다. 1대에 약 3만달러의 물류비가 들어가 부담이 컸다. 정도면 운송할 수 있다는 점이 철도의 매력이다. 철도 운송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항공 운송의 30분의 1에 불과해 환경친화적이라는 장점도 있다. 이에 따라 중국 동부지역 업체들은 충칭~유럽 간 경로 외에 중국 북동부와 TSR(시베리아횡단철도) 을 경유해 이동하는 철도길도 자주 이용하고 있다. 우즈베키스탄과 키르기스스탄에서 철도 건설 자금을 대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고 보도했다. 중국 해관! 총서(관세청)에 따르면 올 들어 11월까지 중국의 대EU 수출액은 3022억달러로 미국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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